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쿠쿠압력밥솥 뚜껑에 물맺힘 수리기

 좀 오래된 제품인데 전기는 많이 먹지만 잘작동하고 있었는데 얼마전 고장이 났다고해서 살펴 봤습니다. 뚜껑을 열면 내부윗면에서 물방울이 와르르~ 흐르고 밥이 점점 누룽지화가 된다는것입니다.  힌지쪽에 선이 2개가 끊어져있고 1개는 단선직전인데 뚜껑에 열을 가하는 열선의 전원공급선과 밥이 다되면 증기를 뽑아내는 솔레노이드벨브 제어선이 단선된걸 확인했네요 납땜하고 수축튜브로 감싸줬습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단선을 전혀 예상을 못해서 엄청난 삽질이 있었습니다.(뚜껑도 가열된다는 사실을 몰랐음) 불가능할꺼 같았던 수리를 끝내자 새밥통을 옥션에서 알아보다 절망한 사람에게 좀 미안하네요ㅋ

시소닉 400w 파워 간단수리기

아주 오래전 사용하던 AMD 바톤2800+시스템에 몇달전 전원을 넣었더니 퍽~하면서 휴즈가 나가 버렸고 휴즈를 갈아봤으나 또 끊어져서 진단해본걸과 18N50과 배리스터가 터져있어서 부품용 보드에서 배리스터는 구했으나 FET가 없어서 방치되던 제품이었는데 마침 다른부품을 주문하면서 싸게 파는 FET가 규격이 비슷하길래 주문해서 교체했더니 살아났습니다. 18N50와 15N65가 3A차이인데 구형기종으로 400W 풀파워 쓸일이 없으니 별일없으리라 생각합니다

500W급 리니어앰프를 제작할 부품구입

 몇달전에 구입한 대형방열판에 이어서 앰프의 핵심 부품중 하나인 증폭부를 싼값에 구했습니다. 원계획은 LDMOS를 사용한 1KW급 앰프였으나 살짝 중간단계 연습용으로? 만들어볼까해서 소극적인 부품수집으로 하나하나 자연스럽게 모이면 제작에 들어갈려고 합니다. 슈퍼타이거사의 TH430 두개가 장착된 500W급 푸시풀 증폭기로 구성된 회로판입니다. 일본에서 제작했다고 판매글에 써있었는데 일부 부품중 일본제 브랜드가 보여서 맞는거같구요 원래 용도는13MHz 플라즈마 기기용이고  이게 소리전자에 몇개 풀리는걸 보고 매진되기전 1개 구입했네요 (3만원). 실물을 확인하고 흡족합니다만 바로 이상여부를 판별못하는게 좀 찝찝한데 만약에 TH430이 고장이더라도 나머지 부품이 3만원의 가치는 충분히 하기에 손해는 아닌거 같습니다.

봄날 스쿠프

 

돌핀 MRP469-7 희미한 LCD에 편광필름부착

 5개의 돌핀중에 이녀석의 LCD만 희미하길래 수명을 다한줄 알았으나 마침 다른 작업을 위해 구입한 편광필름의 조각을 LCD위에 올려보고 기존필름의 화학성분이 증발했다는걸 알았습니다. 분해해서 유리와 LCD사이의 빈틈에 편광필름을 넣었더니 아주 숯검댕이색으로 바뀌었네요. 위에 보이는 편광필름조각을 제단해서 넣을 예정 작업후 진해진 LCD  

웨이브텍 7A 파워서플라이 디지털 V.A.메타 장착

 코로나19시대에 집안에서 즐길만한걸로 만물상(인터넷상점)에서 여러가지 부품들을 주문했는데 폭설을 뚫고 택배가 오늘 도착했습니다. 아날로그 암페어메타를 디지털로 바꾸어 봤습니다. 5천원에 구입하였으나 ebay에서 3$정도에 팔고 있습니다 기존 창에 비해서 메타가 1.5mm정도 크다보니 넓히기엔 도구가 빈약해서 뒤에서 에폭시본드로 붙여 봤는데 제법 자세가 나오는군요. 테스트를 해보니 V는 조정으로 맞추었는데 A는 500mA정도 더 나오고 A값이 올라갈수록 오차는 점점 더 심해집니다. 션트저항이 그냥 구리선이라 한계가 있는듯합니다( 5000원의 값어치정도 됨) 몇년전 조립한 LED시계에 넣어 볼려구 같이 주문한 KONY 12.000000Mhz 크리스탈을 장착해봤는데요 000이 3개나 더있기는 하지만 정밀도는 비슷하네요 TCXO가 아니면 시계정확도를 올리지는 못할꺼 같습니다.   시간오차는 개선되었으나 이번에는 한달에 30초정도 늦어지네요.  FND보다 높이가 낮고 SMD타입이라 플라스틱 지지대가 붙어 있어 PCB에 붙이니 자세가  제대로 나오는군요. 덤으로 주문한 16 X 2  케릭터 LCD는 평소 좋아하는 옐로우그린 백라이트로 동작하기에 기존 스카이블루 백라이트방식의 LCD를 제거하고 장착했는데 매우 마음에 듭니다.

고전게임용 펜티엄1 본체 만들기

 몇년전쯤에 옥션에서 도매로 싸게 팔던 미개봉 고전게임 3개를 구입했는데 이걸 갑자기 돌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타크래프트의 초기작쯤 됩니다 탱크게임인데 배기음이 좋아요 지금도 도스애뮬로 돌리면서 재밌게 하고있는게임. 이상 3가지의 게임스팩은 아래참조. 리코일이 가장 높은? 스펙이네요 486 / 66Mhz ㄷㄷㄷ 예전에 수집해놓은 소켓7 인텔430FX칩셋보드 (트라이톤1) 1996년 제조품 AT키보드 콘넥터케이싱이 금도금?입니다. 이때는 마더보드가 엄청 고가품이었죠 필요한것은. 1. 72pin램 32메가이상 ( 현재 4MB X 2 ) 2. CPU 166Mhz (ebay에서 구매중) 3. ATX파워 to AT파워젠더 (ebay에서 구매중) 4. AT to PS2 키보드젠더 5. PCI그래픽카드 6. 사운드카드 (완료) 7. 저용량 HDD (완료) 8. 5.25" FDD + 3.5" FDD (완료) 9. 저속 IDE 버스 CD-ROM (완료) 10. 250W급 ATX파워 11. 저렴한? 케이스 저걸 다 갖출려면 대체 돈과 시간이 얼마나 들까요?